본문 바로가기
중국사

[중국사]- 수나라의 중국통일과 당 고조 이연

by Timemapcatographer 2024. 8. 10.
반응형

[중국사]- 수나라의 중국통일과 당 고조 이연

수나라 초대 황제 문제, 2대 황제 양제

 

남북조 시대에 화북에 위치해 있던 북주는 수나라 창시자 양견에 의해 멸망한다. 양견은 북주를 계승하여 수나라를 세웠다. 이가 바로 수 문제이다. 589년에 문제는 자신의 차남 양광을 시켜서 남조 정벌을 진행한다. 이 정벌이 성공하면서 이른바 남북조시대의 마침표를 찍게되는 순간이었다. 수의 남벌로 남조 진이 멸망하고 300년간 지속되어 온 중국 남북조시대는 막을 내렸다. 중국을 통일한 수나라는 철저한 호구조사를 통해 인구를 착실하게 파악했다. 이를 통해 수 문제 말년에는 창고에 쌓인 곡식이 정부가 50~60년간 사용할 양이 되어 국가의 재정상태가 튼튼하였다. 그러나 이렇게 강한 재정을 가진 수나라도 통일 후 관리에 실패하여 불과 38년 만에 멸망했다. 

 

수나라는 짧은 시간에 멸망한 통일 왕조였지만, 후세에 남긴 흔적은 매우 뚜렷했다. 군을 없애고 주현을 설치하여 관료 수를 줄였다. 또한 지방관이 가지던 임명권을 중앙정부에 귀속시키면서 중앙집권을 강화하는 쪽으로 나아갔다. 균전제와 조용조제 그리고 부병제 등 율령제도는 당 왕조에 그대로 수용되는등 큰 영향을 끼쳤다.

중국의 운하망

또한 수나라 때 만들어져 지금까지도 사용되는 것이 바로 운하이다. 수 문제는 584년 우문개의 설계로 먼저 광통개를 개통하였다. 이어서 문제의 뒤를 이은 2대 황제 수 양제는 대규모의 운하 개착에 나서 605년부터 610년 까지 통제거, 한구, 영제거 ,강남하 등 서로 연결된 네개의 운하를 만들어 대운하로 완성하였다. 이 운하는 낙양을 중심으로 북으로는 탁군, 남으로는 여항까지 총 길이 2500km나 되는 남북을 잇는 교통로였다. 

 

수나라의 대운하 공사는 중국 교통의 역사에서 가히 대혁명이라고 할 만하다. 이 대운하가 후세에 미친 영향은 가히 측량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물자를 육상으로 운반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드나, 운하를 통해 수상으로 운반해 비용을 혁명적으로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처음에 운하는 정부에서 물자를 운송하는 관영 전용 수로였으나 당대 중기 이후부터는 민간에서도 이용하기 시작했다. 운하는 위진남북조시대에 진행된 남방의 경제개발 성과를 북방 수도지역으로 흡수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당시 수도가 있는 관중지역은 이미 포화상태여서 경지 면적이 더 이상 늘어날 수 없었지만, 인구는 급속히 증가하여 지역 생산량만으로는 그 수요를 충족시킬수 없었다. 따라서 강남이나 다른 지역에서의 인구를 지탱하기위해 물자수송이 필요했고, 그 과정에서 운하는 필수적이었다. 

 

또한 고구려 원정기지 탁군과 당시 경제 중심인 강남을 연결하여 병참선을 원할하게 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연이은 고구려 원정실패로 인해 수나라는 반란에 휩싸였다. 수 양제 말기에 일어난 반란집단은 그 수가 200여개에 달할 정도 였다. 이 반란세력 중 하나인 이연이 당을 세우고 중국을 재통일한다. 이연의 모친은 양견의 처 독고신의 넷째 딸이었고, 이연 또한 수 문제의 처조카이자 수 양제의 이종사촌 형이었으므로 당나라 황실과 관롱집단, 수나라 황실은 실제로 꽤 밀접한 혈연관계가 있었던 것이다. 이연은 이러한 까닭으로 충분히 쉽게 수나라의 수도 대흥을 함락할 수 있었고, 마침내 중국을 재통일하게 된다. 

 

이렇게 태어난 당은 수의 발전과 운하를 디딤돌로 삼아 이른바 대당 제국을 이룬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