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앙아시아사

[중앙아시아사] - 거란의 후예: 서요(西遼)의 등장 - 카라 키타이

by Timemapcatographer 2022. 5. 24.
반응형

[중앙아시아사] - 거란의 후예: 서요(西遼)의 등장 - 카라 키타이

서요

흔히 불리는 ‘서요’ 또는 몽골인들이 부른 ‘카라 키타이’는 1125년 거란 제국이 여진에 의해 멸망하자 서방으로 이주한 거란세력을 일컫는다. 거란 유랑민의 지도자는 야율대석이었다. 그는 처음에는 기병 80~200명의 소수의 군대와 함께 인산 산맥을 넘어서 몽골 초원으로 피신했다. 톨라 강 유역의 상류에 과거 위구르 제국의 중진이었던 카툰성으로 가게 된다. 카툰성은 진주로 이름이 바뀌어 있었다. 이곳에 이른 야율대석은 카툰선 인근 7주의 장관과 18부의 수령들을 소집했다. 여기서 1만여명의 병력을 모았고, 그리고 거란제국의 강역을 회복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면서 단합을 호소 했고  상당수의 유목 군대를 소집하는데 성공했다. '서요'는 중국식 국호이며 카라는 큰, 키타이는 거란을 의미한다. 카라 키타이는 대 거란의 뜻 을 가지고 있다. 

 

1130년 3월 야율대석은 1~2만명 규모의 무리를 이끌고 카툰성을 떠나 북방의 예니세이강 유역으로 향했다. 곧 이어 서쪽으로 이동하여 에밀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성채를 건설하여 근거지를 마련했다. 그리고 투르판에 있던 천산 위구르 왕국의 빌게 카간에게 위구르와 거란 사이의 우호관계를 상기시키면서 서행을 위한 길을 내어줄것을 요청하였다. 서쪽을 향해 근거지를 옮기려던 야율대석의 행보는 카라한 왕국의 공격으로 무산될 수 밖에 없었으나 에밀에서 그의 무리는 곧 4만 여호 로 증가했다. 1131~2년경에 그는 사해의 카간이란 뜻을 가지는 구르칸으로 즉위했고 천우황제라는 중국식 칭호도 취했다.

야율대석의 도주로와 최대영토 (연두색)

 

서요, 카라 키타이의 내부적인 정립이 끝나자 야율대석은 대외 정복전을 개시했다. 가장 먼저 남쪽의 천산 위구르를 압박하여 부용국으로 만든 뒤  타림분지를 지배하던 카라한에 대한 공격을 개시했다. 카라한에 불만을 품고 있던 많은 투르크, 거란인들이 카라 키타이에 합류했으며 카라한 군대에서 주력을 담당하던 카를룩과 캉글리 계통의 유목민들이 반기를 들고 카라 키타이에 합류해왔다. 이러한 응원에 힘입어 야율대석은 1134년 초 톈산 북방의 거점인 발라사군에 입성하여 그곳을 새로운 도읍으로 삼았다.

 

1137년부터는 서투르키스스탄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그곳에는 서 카라한 왕조가 있었으나 셀주크투르크에 복속하여 겨우 명맥만 유지하고 있었다. 셀주크의 산자르는 서부 카라한의 마흐무드와 연합하여 1141년 사마르칸트 인근 카트완 평원에서 카라 키타이 군과 전투를 벌였다. 전투는 셀주크와 카라한의 패배로 끝이 났고 야율대석은 그대로 사마르칸트에 입성했다. 새롭게 중앙아시아의 패자로 거듭난 카라 키타이는 동으로는 탕구트와 접하고 동북쪽으로 나이만과 접했다.

나이만과 서요를 멸망시킨 징기즈칸

1208년 몽골 서부의 나이만이 징기즈칸의 몽골 통일전쟁 중 괴멸 당했는데, 이 때 목숨을 잃은 타얀 칸의 왕자 쿠츨룩이 서요로 망명한다. 당시 서요의 황제 야율직로고는 그를 받아주고 자신의 딸과 결혼시켰다. 그러나 쿠츨룩은 부마에 만족하지 못하고 서요의 정권을 노리게 된다. 쿠츨룩은 서요에 지배를 받던 이민족 속국들이 자립케 만들었고, 요 동쪽에서 나이만 유랑민을 모아 다시 군대를 꾸렸다. 그리고 장인에 대한 반란을 일으켰다. 쿠츨룩은 서쪽의 호라즘과 연계하여 서요를 동쪽과 서쪽에서 동시에 압박하여 본국을 차지하고 자신이 제위에 오른다.

 

그러나 쿠출룩은 정치에 능하지 못해 서요의 종교인 이슬람교를 탄압하는 등의 폭정을 일삼았고, 서요의 민심은 서서히 등을 돌렸다. 그리고 징기즈칸은 서요를 정복하기 위해 고심하던 중 민심이 이반된 것을 알자 바로 서요를 공격했다. 쿠츨룩의 학정에 지친 군사들은 징기즈칸의 군대를 반갑게 맞이했고, 쿠츨룩은 결국 전투에서 대패한 뒤 붙잡혀 목숨을 잃었다. 이렇게 거란의 마지막 후예인 서요는 멸망을 맞이하게 되었다. 거란인의 영토는 나중에 세워질 차가타이 울르스로 이어지게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