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앙아시아사

[중앙아시아사] - 역사상 첫 유목민: 스키타이

by Timemapcatographer 2021. 4. 1.
반응형

역사상 첫 유목민: 스키타이

스키타이 중앙아시아에 나타난 민족이며, 또한 역사에 처음 이름을 남긴 유목민 세력이다.

스키타이 인들은 인종적으로는 인도-이란계에 속하는 민족이며 스키타이에 관련해 상세한 기록을 남긴 사람은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이다. 역사가이자 철학자이던 헤로도토스는 저서 <히스토리아: historia>에 옛 스키타이의 구전 설화들을 수집하여 이것들을 모아 서술하였다. 또한 스키타이 민족의 기원에 적어두었는데 이들은 원래 아락세스강 동쪽에 살던 민족으로서 맛사게태의 공격을 받아 자신의 근거지를 이탈해 서쪽으로 이주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흑해 북안의 킴메르인들을 공격하기 시작했고, 킴메르인들이 스키타이 인들을 피해서 캄카스 산맥을 넘어 남쪽으로 도망치자 스키타이 인들은 이들을 쫒아 소아시아, 지금의 중동으로 내려왔다고 적어두었다. 헤르도토스가 저술한 기록들은 고고학 발굴을 통해서 일부 입증되었다. 특히 남시베리아 아르잔 인근에서 1970년대 발견된 스키타이 유물들은 흑해 북안의 다른 후대의 유물들과 매우 유사하여 고대에 저술한 헤로도토스의 기록은 이제는 검증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기원전 514년에 아케메네스조 페르시아의 황제 다리우스는 스키타이를 정벌할 원정길에 오른다. 페르시아는 흑해 동안으로 우회해서 흑해 북안의 스키타이 왕국을 공격하고자 하였으나 노련한 스키타이는 이러한 사실을 간파하고 기동성을 살려 페르시아와 전면전을 피한다. 결국 페르시아는 흑해를 우회하는 원정길에서 기수를 돌려 회군하게 된다. 당시 대제국을 이루었던 아케메네스조 페르시아의 정벌에서 생명을 부지한 스키타이는 명성을 드높였고 전그리스의 식민지들과 무역을 통해 흑해에서의 영향력을 넓혀나갈 수 있었다. 

 

스키타이 유목민들이 흑해 북안에 건설한 국가가 어떠한 국가인지에 대해서는 문헌기록이 많이 남아있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헤로도토스의 기록에 의존하여 몇개의 사실들을 유추해 낼 수 있다. 헤로도토스는 저술에서 스키타이의 영토가 동서와 남북으로 모두 20일 정도 걸리는 거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스키타이는 기원전 4세기경에 아테아스 왕대에 전성기를 맞이했다. 스키타이의 왕 아테아스는 그리스에 다량의 스키타이산 곡물을 수출하면서 수입을 만들었고, 이를 통해 전례없던 부를 이루었다. 이렇게 축적된 부를 통해 군대를 키우고 도나우강의 서안으로 진출하고자 했으나 당시 그곳에는 전성기를 맞이하기 직전의 마케도니아가 있었다. 스키타이는 알렉산더 대왕의 아버지이자 마케도니아의 왕 필리포스 2세와의 전투에서 패했다. 기원전 339년 아테아스는 사망했고 스키타이의 도나우강 서안진출은 좌절되었다.

 

이후 기원전 3세기 후반에 서쪽에서는 켈트족이 침략해오고, 동쪽에서는 사르마트인이 침략해 흑해 북방의 초원지대로 몰려오면서 스키타이는 사이에 끼여 본격적으로 쇠퇴하게 된다. 기원전 2세기에는 도나우강을 중간에 두고 서쪽의 도브루자 지방과 크림반도에 세워진 두개의 스키타이 소국을 마지막으로 스키타이는 역사에서 조용히 사라지게 된다. 

스키타이 뼈 재갈멈치

기원전 7세기부터 3세기까지 흑해와 북방의 초원을 지배했던 스키타이는 세가지 특징을 보이는 그들만의 문화를 영유했다. 이들은 아키나케스검을 사용했고 스키타이만의 특이한 마구, 재갈과 재갈멈치[鏡板]를 사용했다. 재갈멈치는 말의 입에 넣은 재갈이 빠지지 않도록 말의 뺨에 장착하는 도구다. 그리고 금이나 은으로 만들어진 여러 동물장식품을 사용하였다. 

스키타이 인들이 자주 사용했던 동물양식의 기원은 서아시아나 그리스의 영향이라는 학설이 우세하였으나, 새로운 자료가 발굴되며 상황이 달라졌다. 흑해에서 동쪽으로 5000km떨어진 아르잔에서 스키타이식 분묘가 발굴되었다. 이 발굴로 인해 흑해연안에서 나타나는 스키타이 문화는 이미 시베리아 남부 미누신크스 지방에서 형성이 되었고, 스키타이 인들이 흑해 북쪽지역에서 활동하면서 근처에 있던 그리스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고고학적으로 입증되었다. 

앞서 살펴보았듯 스키타이의 문화는 그들이 멸망했던 흑해 북안에만 국한되지 않았고, 중앙아시아나 북방 초원지역에서도 광범위하게 발견되었다. 또한 이들이 향유한 문화는 중국 북방과 더 나아가 한반도로 유입되어 후대의 나라들에 영향을 미쳤다. 

 

728x90
반응형